오마이스쿨

[경제 읽어 주는 남자 김광석] 2017 한국경제전망

[경제 읽어 주는 남자 김광석] 2017 한국경제전망
강사
김광석
강의기간
2016.12.08(목) ~ 2016.12.08(목)
강의일정
2016.12.8(목) 19:30
정원
120명
장소
이투스 콘서트홀(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66-11) 약도보기
문의
02-2636-4523
수강료
10,000원

강좌소개


경제연구원 김광석이 알려주는 2017 한국경제전망

 







정확한 데이터로 날카로운 분석력을 지닌 김광석,

2016년 한국 경기 동향을 조목조목 짚어보고,

2017 한국경제전망을 통해 불안한 세계 경제 속에서 한국이 나아 가야할 방향을 제시해 드립니다!

 

2017 트럼프 정부의 집권, 한국 경제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거시경제 전문가 김광석 교수가 '트럼프 리스크'의 핵심 내용을 정책별, 산업별로 분석하여 드립니다.

 

동시에 김영란법 시행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유럽발 글로벌 위기 발생 가능성,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대응 등 냉철한 분석력을 지닌 김광석 교수의 시각으로 국내외 주요 경제 이슈를 짚어봅니다.

 
국내외 경제의 흐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김광석 교수가

2017 한국 경제의 불안함을 이겨낼 수 있는 안목을 길러 드립니다!!!

 

 

 

 

 

 

 

 

 

 

 

 

 

 

 

 

 

 

 

강사소개

김광석

김광석

현대경제연구원에서 경제전망 및 주요 경제 이슈를 분석하는 전문가로서 선임연구원을 역임하였고, 삼정KPMG 경제연구원의 수석연구원(거시경제실장)으로 경제와 산업을 넓고 깊게 들여다보고 있다. 한양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강의하면서 후학양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외 다양한 포럼에서 경제와 산업을 아우르는 강연을 하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들에게도 특강을 통해 경제의 현안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행정안전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소벤처기업부, 통계청, 특허청 등 다양한 정부 부처의 자문위원 및 기획·심사위원으로 활동하면서 한국경제 발전을 위한 지략을 제시하고 있다.

프로필

오마이스쿨 대표강사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겸임교수
(전)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전)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연구원

 

[주요 활동]

기획재정부 자문위원(예산편성, 경제전망)

산업통상자원부 자문위원(수출진흥 정책 관련)

행정안전부 자문위원(4차 산업혁명 대응)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심의위원(모바일기술대상 대통령상 외)

청와대 자문위원(자영업자 지원정책)

통계청 자문위원(고용노동 통계, 가계소비지출 통계, 해외직구 통계 등 구축)

 

[주요 강좌]

<4차 산업혁명의 전개와 우리의 대응>

<2018 미국 기준금리 인상>

<트럼프발 무역전쟁> 등

저서

김광석(2018.5), “블록체인이 선도할 미래 산업,”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주간기술동향 1848.

김광석(2018.4), “금융산업의 플랫포마이제이션: 비대면 금융 플랫폼의 부상,” 삼정KPMG 경제연구원, 이슈모니터 83.

김광석(2017.11), “2018년 국내외 10대 경제 트렌드: 변곡점(Inflection Point)을 넘어서,” 삼정KPMG 경제연구원, 이슈모니터 74.

김광석(2017.1),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 변화할 미래 산업,” 삼정KPMG 경제연구원, 이슈모니터 68.

Gwang-suk Kim, Seung-A Lee, and Kiwan Park(2010), “A Cross-National Investigation on How Ethical Consumers Build Loyalty toward Fair Trade Brands,” Journal of Business Ethics(JBE), 96(4), 589-611

시간표

추후 공지예정

수강생 평가 (5)

이 강좌를 수강하셨나요?
이 강좌의 수강평을 써주세요! 300점의 포인트를 드립니다.

로그인을 하시면 수강평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 2018.06.23

공감 0

어려운 경제, 쉽게 배웠습니다

강의 시작하실 때, 불확실한 세상에서 확실성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하시면서 국내외 다양한 정치 이슈를 꼼꼼하게 짚어주셨는데 생각했던 이슈부터 생각지도 못했던 이슈까지 정말 다양하게 알려주셔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들었어요! 강의를 들으면서 부정적이고 혼돈속의 내년 경제가 그려지다보니 살짝 걱정되기도 했구요. 하지만 중간중간에, 교수님께서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확실성을 찾아야 한다고 말씀해주셨고 그런 생각으로 강의를 듣다보니 이렇게 계속 경제를 읽어내는 연습을 하다보면 스스로 확실성을 찾는 힘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갖게 되었습니다.
경제이슈를 짚어주시는 점도 정말 좋았지만, 고등학교 경제 수업때 이후로 수시로 접하지는 않았던 GDP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시켜주셨던 것이 생각이 많이 나네요! 소비와 투자, 정부지출, 그리고 순수출이라는 개념까지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GDP를 포함한 다양한 경제 용어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2시간 반이 넘도록 열정적으로 강연해주신 것도 감사한데, 강연 이후 쏟아지는 질문들에 정성껏 설명해주시는 부분도 정말 좋았어요. 강연이 끝나고 나니까, 이번 기회를 계기로 경제에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칼럼을 읽고 강연에 참석해 풍부한 지식을 쌓고 싶어졌어요. 어렵게만 느껴졌던 경제를 쉽게 이해시켜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온라인으로 동영상이 올라온다고 해서 다시 사이트 들어와서 강연을 다시 한번 봤습니다. 교수님 강연을 더 많은 분들이 보고 유익하고 풍부한 지식을 얻어가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 남겨요. 감사합니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 교수님!

YJ | 2016.12.15

공감 41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국내외 주요 경제 이슈부터 최근 국내 경기 동향에 대해 자세하고 꼼꼼한 설명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어려운 용어부터 알기 쉽게 짚고 넘어가는 부분이 좋았고 덕분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이용태 | 2016.12.15

공감 18

2017년 경제, 먼저 만났습니다.

얼마전 아시아경제에서 김광석 교수의 2017년 한국경제 전망 칼럼을 읽고, (강의 자료에도 실려있었어요!)
이렇게 불확실한 상황에서 2017년은 어떻게 헤쳐나가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을 주목해야할까 궁금하였습니다.

마침 오마이스쿨에서 내년 경제전망을 주제로 교수님의 강의가 있다고 하니,
마감이 될까봐 얼른 신청을 하였어요!

강의는 10개의 주요경제 이슈와 국내 경기동향을 통해 2017년을 전망하였는데, 방대한 여러 경제 이슈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머리에 쏙쏙 넣어준다 느꼈습니다. 그래서 '경제 읽어주는 남자' 라고 하는 거겠죠? ^^

강의 중에 술자리에서 장년층은 과거를 이야기 하고, 중년층은 현재를 이야기하고, 청년은 미래를 이야기 한다. 고로 젊다는 것은 미래를 보고 미래를 이야기 한다는 것이다라는 말씀을 하였는데 참 와닿았습니다. 경제 이슈를 통해 미래를 바라보고 통찰력을 키우는 방법을 엿볼 수 있는 강의라는 점에서 또한 의미있었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김나리 | 2016.12.10

공감 18

2017년 경제가 보이네요!

오마이스쿨에서 괜히 '경제읽어주는 남자'라고 별명 붙여주신게 아니더군요...
4주차에 걸친 강좌를 다 들었는데요...
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해 주셔서 인지... 정말정말 경제를 보는 눈을 갖게 된거 같아요.

두시간 이상에 걸쳐 어떻게 그리 열정적으로 강의 하실 수 있는지.. 열정도 배웠고요.
경제라는 나무를 보는게 아니라 숲을 보고, 지구를 보는 접근법도 많이 배웠어요.
그 무엇보다 모든 하나하나의 판단과 주장에는 그것을 뒷받침하는 통계적 근거와 논리...
특히, 강의 내용을 구성하는 컨텐츠는... 제가 지금껏 보았던 어떤 자료보다 완성도가 있었다는 생각을 합니다.
긴시간 열강후에도 수많은 사람들의 질문에 성심껏 대답해 주시는 모습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긴 시간 정말 아깝지 않았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이제 2017년 경제가 보이니,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도 생각을 하기 시작했어요!


직장인 | 2016.12.09

공감 28
1